SAP R/3 시스템을 중심으로 구성업무(모듈)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SAP R/3 기능 및 특징
R/3는 필요한 모든 업무 기능을 처리하고 사용자를 기술적인 응용 프로그램과 연결시키는 모듈로, 완벽한 업무용 솔루션을 제공하여 조직의 전략적인 업무 관리를 위한 전반적인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R/3는 논리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을 함께 연결합니다. 거래 관련 과정 체인이 기능 시퀀스를 자동 실행시킵니다. 작업 중복과 데이터 과잉을 없애고, 일상적인 작업을 최적화하고, 통합된 작업 성능으로 전통적인 노동 인력을 대치합니다.
일반적으로 크게 ACCOUNTING(FI, CO, AM, PS), LOGISTICS(MM, PP, SD, PM, QM), HUMAN RESOURCES(HR)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합 데이터 모델(EDM:Enterprise Data Model)위에 ACCOUNTING으로 중심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주요 모듈에 대하여 구성요소 및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BC(Basis Component) 모듈
SAP R/3에서의 BC는 그 자체로서의 의미보다는 운영을 지원하는 기본 컴포턴트로서 두가지의 의미를 가집니다. 하나는 System Administraion과 CCMS (Computer Center Management System)이고 또 하나는 ABAP/4 Workbench입니다.
원활한 SAP R/3의 운영을 위해 BC에서는 세부적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지원합니다.
-. Customizing (BC-CUS) : 기업의 필요/요구사항을 localization
-. Client/Server Technology (BC-CST) : CS에 대한 구조적 기술문제 처리
-. Network Integration (BC-NET) : Network 처리
-. ABAP Programming and Runtime Environment (BC-ABA) : 개발환경
-. Basis Services / Communication Interfaces (BC-SRV) : 기본서비스 및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 Computing Center Management System (BC-CCM) : R/3 관리
-. Upgrade - General (BC-UPG) : UPGRADE
-. Change and Transport System (BC-CTS) : 시스템 이관
-. Operating System Platforms (BC-OP) : OS 지원
-. Database Interface, Database Platforms (BC-DB) : DB 지원
-. Frontend Services (BC-FES) : 사용자 지원
-. ABAP Workbench (BC-DWB) : 개발언어
-. Documentation and Translation Tools (BC-DOC) : 언어별지원
-. Security (BC-SEC) : 보안
-. Controls and Control Framework (BC-CI) : 시스템 제어
-. Business Management (BC-BMT) : 업무프로세스관리
-. Middleware (BC-MID) : MIDDLE WARE
-. Computer Aided Test Tool (BC-CAT) : TEST
-. Ready-to-Run R/3 (BC-RRR) : R/3 START
2. MM(Material Management) 모듈
구매 및 재고 관리(MM) 애플리케이션은 소요량 계획, 구매, 재고 관리, 창고 관리, 송장 확인 등의 업무 프로세스 간소화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표준 업무 절차에 높은 수준의 자동화를 지원하여 기업내부의 조달 프로세스와 물류 파이프라인을 최적화하는 핵심요소입니다.
MM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Material Master : MM모듈에서 사용하는 기초 DATA(Golobal Data, 자재마스터, Structure,
vendor)를 등록/관리합니다.
-. Forecasting Processing (수요예측) : 미래의 수치를 예측하기 위한 여러가지 수학모델의 과
거 데이타를 이용하여 미래의 요구를 정하고, 예상하지 못한 자재소요에 따른 자재 결품을 방지
하기 위해 유지하는 안전 재고량과 재주문 레벨을 산출합니다.
-. Purchasing Management (구매관리) : 구매에서의 구매요청서, 견적요청서, 견적서, 구매오
더, 계약, 배달일정 협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Invioce Verification(송장검증) : 자재관리, 재무회계, 원가 및 관리, 고정자산 관리 사에에서
모두 연결되어 있어 그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 Valuation (평가) : 복수회계평가, 재평가, 후입선출재고평가, 최저가치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합
니다.
-. Physical Inventory (재고관리) : 가격과 양으로 재고자재를 관리하고, 모든 자재의 이동을 계
획, 기록입력 및 문서화하며, 실제의 재고를 관리합니다.
-. MRP(Material Resource Planning) : 기업의 원활한 자재/구매 활동 및 생산전반을 관리합니
다.
-. Warehouse Management(창고관리) : 능률적인 물류처리를 위해 창고구조, 자재의 창고간
이동, 창고내 자재 관리전략, 실사 재고에 관한 관리를 지원합니다.
-. Purchasing Information System (구매정보시스템) : 시스템 고유의 데이터 기초를 가지고
있고, 협력업체를 분석하고, 구매그룹을 분석하는 등 몇몇의 기본 분석을 하고, 퍼포먼스를 측정
합니다.
3. PP(Production Planning)모듈
생산 계획 및 관리(PP) 애플리케이션은 마스터 데이터 생성에서부터 생산 계획, MRP, 생산 능력 계획, 생산 관리 및 원가 회계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산 업무 프로섹보?처리합니다.
PP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Master Data : PP모듈의 기초정보로서 자재/BOM(Bill of Material)/Capacity/공정 등 한 회
사의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master data로 관리합니다.
-. Master Production Scheduling (생산계획) : 계획과 생산전략, 수량과 납기 등 계획생산과 판
매오더를 위한 총괄계획 수립합니다.
-.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자재수요예측) : MPS에 의한 구체적인 계획, 즉, 전략/자
원을 기초로 완제품/부품에 대해 사내생산/외부조달 계획을 수립합니다.
-. Capacity Requirements Planning (생산능력계획) : 여러 계획단계를 통해 보유 자원과 계획
과의 차이를 분석/평가/계획조정/자원재분배를 수행합니다.
-. Shop Floor Control (오더통제) : 제조지시된 오더에 대한 관리/통제를 수행합니다.
-. Process Industry (프로세스관리 : Batch 생산에 주로 사용되며, 화학, 제약, 식품, 음료산업
에 적합합니다.
-. Product Costing (생산원가관리) : 생산원가를 관리하며, 계획/목표/실적을 관리합니다.
-. Production Info System : 생산정보시스템으로 PP모듈 전반에 걸친 정보를 처리합니다.
4. FI(Financial Accounting) 모듈
회계 전영역을 포괄하는 기능들과 사용자 위주의 융통성을 접목시킨 통합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으로, 비지니스 거래가 실시간 기준으로 데이터가 자동 갱신되어 판매와 유통 및 구매 시스템으로부터 즉각 총계정 원장에 반영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FI의 구성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Accounts Receivable(외상매출금) : 고객의 계정과 고객의 거래데이터를 추적하는 전통적인
기능과 더불어, 외상매출금 관리는 현금 관리 컴포넌트와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
합니다.
-. Accounts Payable(외상매입금) : 거래처에 계정과 거래 데이터를 관리하고 대금지불 거래를
처리합니다.
-. General Ledger(총계정 원장) : 사업거래의 기록과 재무제표의 발행을 목적으로 하며, 융통성
있는 계정과목 일람표의 선택, 보조계정으로부터 총계정 원장으로의 자동적인 기표, 총계정원장
과 원가회계 시스템에 동시입력이 가능하고, 또한 계정균형,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의 즉각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 Consolidation(통합) : 법적조건/내부정보 활용 등의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내 여러 회사
들의 재무제표를 통합된 재무제표에 연결시키는 기능입니다.
-. Funds Management(자금관리) : 현금관리, 전자뱅킹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Management of Securites and Loans(증권 및 대출관리) : 대출처리 및 유가증권, 금전관리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 FI Information System(재무정보시스템) : 각종 재무관련 정보 report를 제공합니다.
5. SD(Sales and Distribution) 모듈
판매 및 유통 관리(SD) 애플리케이션은 영업 지원에서부터 대금 청구 업무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실시간 온라인 정보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SD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Master DATA SD : 비즈니스 파트너, PRODUCTS 등의 기본 데이터를 등록 유지/관리합니다.
-. Sales Support (영업지원) : 영업활동의 최적화와 정확한 시장분석 등 영업활동과 영업관련자
들을 지원합니다.
-. Sales (영업) : 트랜잭션의 모니터링, 가용성체크, 자재계획에 반영, 출하 스케줄링, 가격 및 세
금계산, 여신한도 체크 기능으로 구성되며, 영업에서의 문의, 견적, 주문, 가계약, 고객불만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Shipping(출하) : 수주받은 제품의 인도에 관련된 정보(제품이 출하되면서 관련되는 재고, 주문,
Billing List 등)를 관리합니다.
-. Billing(대금청구) : 제품 출하에 대한 송장, 사전송장, 수량에 근거한 환불 및 장려금에 대한 관
리, 회계전표 관리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 Sales Information System : 판매 계획 수립, 계획대 실적 분석, 요약 등 판매정보를 분석하고
지원합니다.
[출처] http://www.sds.samsung.co.kr/지식서비스/IT강좌/SAP R/3 개론 에서 발취
[출처] SAP R/3 모듈|작성자 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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