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에 대한 민첩성(Agility):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통한 비즈니스 통합
소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서비스 지향 접근법을 결합한 IT 관리는 비즈니스 통합을 통해 모든 프로세스 간 효율성과 자동화를 촉진시킵니다. |
이에 대한 해답은 비즈니스 통합입니다.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과 서비스 지향적 접근법(Service-oriented approach)을 결합한 IT 관리는 비즈니스 통합을 통해 모든 프로세스 간 효율성과 자동화를 촉진시킵니 다. 이것은 기존 IT 자산이 실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함으로써 새 로운 IT 투자 결과를 최대화하는 데 집중합니다. 이 비즈니스 통합의 개념은 단순하지만 구현의 어려움은 그 동안의 사례를 통해 증명되었습 니다. 그러나 비즈니스와 IT를 동일한 기초에서 고려한 서비스 지향 아 키텍처(SOA) 기반의 접근법과 Oracle 솔루션 및 전문성을 결합한다면 이러한 어려움은 충분히 극복될 수 있습니다. 이 백서에 간단하게 소개 되는 전략을 채택하시면 큰 어려움 없이 단계적으로 보다 완전한 비즈 니스 통합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과제
비즈니스 통합 유형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핵심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비즈니스와 IT 환경 간의 브리지(bridge)를 구축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이러한 브리지를 지원하는 유연하고 강력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점점 더 많은 조직에서 그들의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에 솔루션을 적용 시키는 툴을 IT에 도입하려고 합니다. 즉, 이것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구성요소를 유연하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즈니스 통합 유형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핵심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비즈니스와 IT 환경 간의 브리지(bridge)를 구축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이러한 브리지를 지원하는 유연하고 강력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조직에서는 일반적으로 상향식 또는 하향 식 접근법을 업무에 채택합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거의 성공적이지 못 했습니다. 하향식 접근법(Top-down approach)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분 해하여 특정 컴퓨팅 작업으로 귀결시킵니다. 이러한 작업의 대부분은 기존 소프트웨어 기능과 유사성이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상향식 접근 법(Bottom-down approach)은 보다 추상적인 컴퓨팅 작업에 기초하여 코히 어런트(coherent )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거의 유사성이 없는 작업으로 귀 결됩니다. 더욱이 개별 작업을 연결하는 인프라가 융통성 없이 고정되 어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와 IT를 신속하게 적응시킬 수 없어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해결방법
포레스트 리서치사(Forrester Research)는 SOA 및 BPM 간의 강력한 연결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포레스트 리서치사에서 최근에 실시한 조사에서 SOA를 구현 중이던 응답자의 92%가 BPM은 조직의 미래에 매우 중요하다가 답변했습니다. |
BPM과 SOA는 조직의 비즈니스 부서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념적으 로 적용시킨 툴을 제공하고, IT 부서에는 이러한 요구사항과 기존의 서비 스,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일치시킨 툴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통 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BPM과 SOA는 서로 결합하여 비즈니스와 IT에 하 나로 통합된 작업 개념(work concept)을 제공합니다. 이것을 “Atomic Business Service”라고 합니다. 이 모델에서 비즈니스는 판별 가능하면서도 매우 세 밀한 비즈니스 서비스로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IT는 기존 자산과 새로운 구성요소를 동일하게 구축합니다. 이렇게 하여 조직의 비즈니스 부서와 IT 부서, 두 사이드가 중간에서 만날 수 있도록 이끕니다. 뿐만 아니라 비 즈니스와 IT는 적응(adaptation)을 돕는 ESB(Enterprise Service Bus)라 불리는 유연한 백본으로 연결됩니다. 결과적으로 조직은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하 게 추가할 수 있으며, 내부 서비스를 외부 서비스로 바꿀 수 있고, 이전 서비스를 최신 서비스로 전환하고, 서비스 시퀀스를 재정렬하고, 거버넌스 정책을 시행하며 서비스 실행을 모니터할 수 있는 유연한 인프라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구현
성공적인 비즈니스 통합을 위해서는 다음을 비롯한 완벽한 플랫폼이 필 요합니다.
- BPM 제품군: BPM 제품을 통해 각 프로세스를 “스토리”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예: 주문 이행).
- Service-enabled 데이터 통합 인프라: 이와 같은 인프라를 통해 IT 직원이 필요한 “명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예: 고객, 제품).
- Service-enabled 애플리케이션 통합 인프라: 이와 같은 인프라를 통해 IT 직원이 필요한 “동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예: 구입하 다, 배송하다).
- 집계기/ESB: 이것은 명사와 동사를 연결하여 원하는 “스토리” 를 만듭니다(그리고 회사에서 이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회사의 어느 부서에서 시작하느냐에 관계없이 SOA와 BPM을 결합하여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정상적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통합의 놀랄만한 이점은 엔터프라이즈의 상황과 요구에 따라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 스 업무 부서가 가시성(visibility), 제어(control), 민첩성(agility)을 향상시키 려는 노력을 추진한다면 이러한 조직은 BP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시 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문제에서 이러한 기능이 가장 빠른 ROI(Rreturn on Investment )를 제공할 수 있다면 데이터 또는 애플리케이 션 통합을 사용하여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SB는 기존의 통합 프로젝트 간의 공통된 요구를 수행하는 인프라에서 조직의 첫 단 계를 표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어느 부서에서 시작하느냐에 관계없이 SOA와 BPM을 결합하여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정상적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크기로 모두에 맞출 필요가 없으며 고유한 경로로 모든 고객을 지원할 필요도 없습니다. Oracle은 기존의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의 가치를 확장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제품 세트와 전문 기술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통한 비즈니스 통합
실제 Clive Finkelstein이 개발하고 James Martin이 정보 공학(information engineering) 의 개념을 대중화한 날로 거슬러 올라가면, 지난 25년간 기업들은 IT 자 산을 비즈니스 목표에 맞추려는 시도를 계속 해왔습니다. 작업에 대한 대부분의 초기 접근법은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그들이 원하 는 IT 기능을 도출해내는 하향식 절차를 채택했습니다. 그 결과 “blank slate syndrome”이 기존 시스템의 기능과 거의 일치하지 않는 매우 특정 한 요구사항 목록을 만들어냈습니다. 따라서 약속된 조정(alignment)을 제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것이 었습니다. 물론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변경사항은 새로운 성능과의 갭 과 또 다른 상당한 투자로 구성된 새로운 세트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하향식 접근법의 제한때문에 많은 회사에서는 포인트 솔루션의 확산을 이끄는 상향식 접근법을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의 문제점 은 전체 프로세스의 코히어런트 실행(coherent execution)을 거의 지원하지 않는 점과, 그 결과 나타나는 “stovepipe syndrome”입니다. 예를 들어, 지 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회사의 경우, 회사의 한 파트에서 다른 파트로 데이터를 교환할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것은 개별 프로젝트에서 통 합 툴을 사용하여 기존의 낮은 수준의 소프트웨어 기능을 당면한 비즈 니스 요구에 맞춘 추상적인 작업으로 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 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약속된 조정을 제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서로 다 른 통합 프로젝트(이러한 프로젝트의 각각은 결과적으로 새로운 스토브 파이프(stovepipe)가 됨)에 끝없이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 사는 일관된 비즈니스 모델링 상태에 도달하는 대신, 끝나지 않는 통합 프로젝트에 직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은 중요한 두 가지 혁신을 도입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첫번째는 비즈니스와 IT를 연결하는 개념적 작업 단위이고, 두번째는 여러 작업 단위를 유연하게 중재하는 백본입니다. |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은 중요한 두 가지 혁신을 도입하여 이러한 문제 를 해결합니다. 첫번째는 비즈니스와 IT를 연결하는 개념적 작업 단위 (Work unit)이고, 두번째는 여러 작업 단위를 유연하게 조정하는 백본입니다. 이 경우 통합된 작업 단위는 Atomic Business Service입니다. Atomic Business Service는 조직의 비즈니스와 IT 부서 모두에 중요한 개념입니다. 비즈니스 부서의 직원들에게 이 Atomic business service는 작은 부서(예: 지급 처리)가 현실 세계(brick-and-mortar)에 제공할 수 있는 작업에 해당하는 유사한 작업 의 컬렉션을 나타냅니다. IT 부서에서 이 Atomic business service는 하나의 애 플리케이션 모듈(예: 지급 프로세서)이 이전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 제공 할 수 있는 기능에 해당하는 관련 기능의 컬렉션을 나타냅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Atomic business service는 어떤 특별한 IT 수준의 아키텍 처나 설계를 두지 않고도 가능한 가장 낮은 수준의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IT 측면에서 Atomic business service는 어떤 특별한 비즈니스 수준의 프로세 스 흐름을 두지 않고도 가능한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정의는 유연하여 회사와 업종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 회사인 경우 지급 처리(payment processing)를 Atomic business service로 고려할 수 있지만, 타사 지급 처리 회사에서는 atomic으 로서 더 낮은 수준의 추상적 개념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금융 서 비스와 같이 고도의 정보 집약 산업에서는 건축회사와 같이 덜 정보 집 약적인 산업보다 더 세분화된 Atomic business service를 채택할 수 있습니다.
추상적 개념 수준의 이러한 유연성은 비즈니스 서비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러다임을 깨지 않고도 회사마다 고유한 규칙을 개발하 고 이러한 규칙을 점진적으로 적응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 1은 이러한 개념적 작업 단위가 비즈니스와 IT 간의 갭을 어떻게 연결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비즈니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Atomic business service 계층을 향해 하향식으로 분석하는 반면, IT는 서비스 지향 통합을 사용하여 상향식으로 소프트웨어 자산을 집계합니다. 이렇게 하여 비즈니스와 IT가 중간에서 만나 필요한 Atomic business service의 일치된 뷰 를 협상합니다.
그림 1. Atomic business service에서의 통합
SOA는 비즈니스와 IT에 공통된 그라운드를 제공할뿐만 아니라, 배치된 솔루션에 패러다임을 깨지 않고도 바꿀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 다음의 두번째 혁신은 ESB입니다. ESB는 변화 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사용 가능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지 속적으로 적응시키는 매커니즘을 제공합니다. 모든 환경에 맞는 완벽한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없습니다. 하지만 ESB는 구성 서비스에 대한 지속 적인 업데이트를 요구하는 대신, 서비스들 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정 합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서비스에서 약간 다른 형식의 메시지를 사 용할 경우 ESB는 이러한 두 형식을 서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는 하나의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변경사항으로 인해 새로운 버전의 서비 스가 필요할 경우, ESB는 기본 기능만 필요로 하는 요청은 이전 버전으 로 라우팅하고, 향상된 기능을 요구하는 요청은 새로운 버전으로 라우 팅합니다. 따라서 SOA는 비즈니스와 IT에 공통된 그라운드를 제공할뿐 만 아니라, 배치된 솔루션에 패러다임을 깨지 않고도 바꿀 수 있는 유 연성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지향 아케텍처 플랫폼
ESB가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의 유일한 구성요소는 아니지만 ESB는 전체 플랫폼을 위한 백본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림 2는 SOA 플랫폼이 어떻게 보이고 작동되는지를 간략하게 전체적으로 보여줍니다.
-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은 프로세스 참가자와 기존 IT 자산 사이 에서 서로 조정합니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계층은 작업의 시퀀스를 지정하고, ESB를 통해 자동화된 지원을 제공하여 프로세스 참가자와 조정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통합 계층은 필요할 경우 데이터와 기 능을 ESB를 통해 게시된 Atomic business service로 추출하여 기존 자산과 조정합니다.
그림 2.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비즈니스 측면에서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의 가장 가시적인 부분은 비 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계층입니다. 이것은 프로세스 모델링, 실행 및 관리 구성요소를 제공합니다.
구성요소 모델링을 통해 비즈니스 분석가는 BPMN(Business Process Modeling Notation)과 같은 규칙을 사용하여 각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스토리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분석가가 프로세스 단계를 문서화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해당 프로세스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 목업(mock up)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구성 요소 모델링은 작업 흐름을 자동과 수동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므로 분석가가 최적화된 Atomic business service 컬렉션으로 스토리를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구성요소 실행은 실행할 수 있는 지침으로 프로세스를 변환한 다음, ESB를 통해 필요한 Atomic business service를 호출합니다. 둘 다 작업을 실행하고 수동으로 예외를 처리하는 사용자에 대해 웹 기반 작업 영역 을 제공합니다. 구성요소 모니터링은 실시간 프로세스 흐름과 장기간 프로세스 척도를 추적함으로써 갑작스러운 위기나 진화하는 환경에 대 한 응답 시간을 최소화합니다. Oracle BPM Suite는 입증된 안전성과 가용 성 및 확장성을 갖춘 모델링, 실행 및 관리 구성요소를 모두 하나의 패 키지로 담아 제공합니다.
데이터 통합
비즈니스는 정보로 움직입니다. 정확하고 통합된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 공된다면 조직은 보다 훌륭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적시에 적소 에서 적합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은 정보의 실시간 흐름을 활성화하 는 핵심입니다.
- 적합한 데이터: 원래 사용 용도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여야 합니다.
- 적합한 장소: 종합적인 정보 에코시스템은 여러 개의 운영 시스템 과 분석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각 시스템은 위치와 관계없이 다 른 시스템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이점을 가져올 수 있어야 합니다.
- 적시 제공: 데이터는 금방 쓸모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적시에 데 이터를 가져오지 못하는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은 쓸모가 없습니 다. 예를 들어, 확정 기한 전에 주문 정보를 가져오지 못하는 배 송 애플리케이션은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이 데이터의 원래 사용 용도에 적합한 대기 시간으로 적시에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은 오늘날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Oracle은 Oracle Data Integration Suite를 제공합니다. 이 제품군은 적시 적 소에 적합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데이터 통합 오퍼링입니다. Oracle Data Integration Suite는 데이터 변경 캡처, 데이터 품질, 데이터 프 로파일링 및 추출, 변환, 로드와 같은 모든 데이터 통합 요구를 완벽한 성능으로 처리합니다. Oracle Fusion Middleware와 함께 결합하여 사용할 경우, 엔드 투 엔드 IT 아키텍처의 중심 구성요소가 되며, 엔터프라이 즈 간에 최고 수준의 공유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SB(Enterprise Service Bus)
전송(transport) 기능 외에 더 많은 것을 제공하는 ESB는 지능형 라우터, 변환기, 정책 실행 장비( policy enforcer), 집계기 및 모니터와 같은 역할 을 수행합니다. 서비스 간 메세지 흐름을 관리할 뿐만 아니라, 관리 및 보안 정책 적용 및 엔터프라이즈 간 SOA 거버넌스 지원을 가속화합니 다. 더 낮은 수준의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간 조정을 통해 ESB를 사용할 때 최적의 사용 방법을 채택합니다.
Oracle의 ESB 오퍼링에 포함되는 Oracle Service Bus는 엔터프라이즈 전반 의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이기종 서비스, 레거시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및 여러 ESB 인스턴스 간의 인터랙션을 연결, 조정 및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Oracle Service Bus는 Oracle SOA Suite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엔터프라이즈 전반의 향상된 SOA 거버넌스 를 위한 Oracle의 SOA 거버넌스 솔루션입니다. 최적의 사용 방법(best practices)에 대한 준수를 촉진합니다.
Service Repository 및 Registry
엔터프라이즈 내에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 인프라가 성장할수록, 서 비스 개발 및 배치에 일관된 정책을 적용해야 하고, 모든 주요 사용자 가 이러한 서비스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즉, 어떤 서비스가 사용 가능하고, 무엇을 하는지, 또 어떤 클라이언트 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비즈니스 분석가는 새로운 프로세스 설계에 어떤 Atomic business service가 사용 가능한지 알아야 합니다.
- IT 설계자는 변경사항이 미치는 영향을 결정할 수 있게 어떤 서비스 종속성이 존재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 서비스 수준 계약 이행을 충족시키려면 운영 관리자가 서비스 사용과 로드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Oracle Enterprise Repository 및 Oracle Service Registry는 설계 시간과 런타 임 가시성을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간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서비스 거버넌스 활동과 그 이상을 지원합니다.
채택 모델
비즈니스 통합 초창기에 회사들은 거대한 플랫폼을 하나의 광범위한 구현 프로젝트로서 채택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SOA를 통 해 비즈니스와 IT를 동일한 기반에 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터프 라이즈는 부분적인 통합에서 전체 통합으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습 니다. 배치를 원활하게 확장해주는 이 기능은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조직의 ROI를 실제로 높여줍니다. 단일 부서나 활동 간의 비용을 단지 상환하는 대신, 회사는 더 많은 비즈니스 처리 에콜로지에 맞출 수 있 습니다. 다음 하위 섹션에서 소개되는 이러한 접근법을 참고하시면 완 벽한 스케일의 비즈니스 통합으로의 전환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통합의 시작점
종종 엔터프라이즈는 비즈니스 통합의 시작점으로서 성공적인 정보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를 사용합니다. 결과적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유연한 인프라의 이점을 전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종종 엔터프라이즈는 비즈니스 통합의 시작점으로서 성공적인 정보 시 스템 통합 프로젝트를 사용합니다. 결과적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유연 한 인프라의 이점을 전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한 예로 다이 내믹하고 프로세스가 집중된 주택자금 융자 산업이 있습니다. 서브프 라임 모기지를 만들고 펀딩하는 Oracle의 한 고객은 체납된 융자금을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유질 처분된 재산의 인벤토리를 줄이기를 원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보다 원활하게 서로 조정해주는 고객의 융자 서비스 지원 소프트웨어 모듈이 필요합니다. 이 고객의 경우, 국내외 500명의 직원들뿐만 아니라 파트너 위치에서 사용하는 최대 1000명의 사용자가 있기 때문에 유연성과 확장성을 결합한 통합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이 고객은 Oracle SOA Suite를 표준 미들웨어 플랫폼으로 선택한 후 내 부 및 파트너 모듈을 IT 중심 프로세스로 구성된 Atomic business service 로서 점진적으로 늘려가면서 조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주택융자 산업에 서 효율성은 핵심 요소입니다. 따라서 Oracle SOA Suite를 통해 처리 시 간을 단축하고 재산 인벤토리를 낮춤으로써 이 고객은 상당한 이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 고객은 다가오는 대출 개시 프로젝트를 위한 BPM 계층으로 Oracle BPM Suite를 채택했습니다.
ESB로 시작
이미 SOA를 채택한 조직에서는 그들의 ESB를 비즈니스 통합의 시작점 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조직은 액세스가 수월하면 서도 강력한 성능을 가진 BPM과 비즈니스 통합으로 구성된 아일랜드 (islands)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들은 ESB를 전략적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아닌 수평적 인프라 요구사항으로 보는 경향이 있지만, 실 제 ESB 투자는 민첩성과 응답성의 형태로 상당한 비즈니스 이점을 제 공합니다.
적합한 ESB를 통해 이러한 아일랜드를 쉽고 신속하게 연결하고 갭을 메꿈으로써 비즈니스 통합을 달성합니다. 기존의 SOA 기반 기능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ESB를 견고한 투자로 만드는 이점이 있습니다. |
이것은 ESB가 기능의 각 아일랜드에 대해 전사적 차원의 접근성을 제 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안 및 더 높은 가용성과 밀접한 서비스 수 준을 포함하여 지속적인 정책 적용 기능을 제공합니다. 적합한 ESB를 통해 이러한 아일랜드를 쉽고 신속하게 연결하고 갭을 메꿈으로써 비 즈니스 통합을 달성합니다. 기존의 SOA 기반 기능을 가지고 있는 회사 는 ESB를 견고한 투자로 만드는 이점이 있습니다.
BPM으로 시작
대다수 조직의 경우, 특히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는 조직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이 비즈니스 통합의 명백 한 시작점으로서 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고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접근법을 제공하기 위해 조직은 다음 단계로서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 구성요소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패스너와 관련 도구를 판매하는 회사인 Screwfix는 보급 프로세스와 관 련하여 경험에 의해서 이전부터 내려온 과제가 있었습니다. 이전에 딜 러들은 종종 특정 제품이 모두 바닥이 나서 세일즈 손실과 배포 비용 이 늘어나는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잠재적 개선조치뿐만 아니라 기존의 모든 프로세스가 순전히 비즈니스 분석가의 머리에만 있었을 때는 이 러한 상황을 극복하기가 어렵습니다. Screwfix는 Oracle BPM Suite를 채택 함으로써 이러한 지식을 형식화하고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밖의 Oracle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을 사용하는 개념 증 명(proof of concept)을 통해 Screwfix가 기존의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자 산을 그들이 원하는 프로세스로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었음이 증명되 었습니다. 비즈니스 동기가 확고하다면 종합적인 접근법의 이점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기존의 BPM, 통합 및 ESB 이니셔티브를 활용함으로써 SOA 기반 비즈 니스 통합의 이점을 거의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노력과 비 용만으로 조직의 비즈니스 조정을 대폭 개선하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유형의 통합은 특정 기회에 응답하여 자연스럽게 그들의 비즈니스 통 합 포트폴리오를 성장하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회사 내에서 비즈니스 통합의 이점은 끝이 없습니다. 새로운 이니셔티브는 기존 비즈니스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자연스럽게 활용하기 를 원하고, 또 가치를 증가시키는 포트폴리오만 추가하기 때문에 비즈니 스(Atomic business service로부터 분석된 프로세스)와 IT(Atomic business service로 자산 집계) 둘 다 자연스러운 네트워크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 니다.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에 접근하는 방법은 조직에 따라 여러 방법이 있지만, 완벽한 플랫폼을 위해서는 BPM,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통합 과, 솔루션 공간의 어느 지점에서도 시작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ESB 구성요소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Oracle은 업계 최고의 제품과 플 랙티스 및 사용자들을 통해 유연한 SOA 기반 비즈니스 통합 접근법을 이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