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케이스 :
고객의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를 기술
1. 명확한 가치 : 고객의 목표 달성
2. 시작과 종료
3. 외부 기동자 : 액터 , 트리거
Development/툴 & 서비스 2007/11/27 15:18
UML에서 유스케이스는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사실 유스케이스가 요구사항을 모델링 하는데 제일 좋으냐 하고 나한테 묻는다면 그렇다고 말할 자신은 없다. 하지만 그 외에 딱히 대안이 없는거 같다.
그리고 잘 정의해서 사용해 보면 왠만한 경우 다 대응이 가능하다.
유스케이스 정의서를 작성하면서 "유스케이스 시나리오를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같이 비쥬얼하게 만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역시 그런 툴이 있었다. 툴이름은 Visual Use Case
스크린 샷을 가지고 이 툴을 사용하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자.
1.먼저 유스케이스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2.이 시나리오를 가지고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만든다.
3.이 액티비티에 해당하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그린다.
위 세가지-유스케이스 시나리오,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하나의 레파지터리로 관리되어야 하고 한쪽에서 수정을 하면 다른쪽에도 반영이 되어야 한다.
물론 이런식으로 쓰려면 시나리오를 작성할때 잘, 열심히 작성을 해야 하는데 이는 요구사항을 충실히 받게 되면 가능하리라 본다.
TDD가 좋은건 알지만 테스트 코드작성에 시간이 드는건 어쩔수 없다. 유스케이스가 좋은건 알지만 그걸 실제로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이 드는것도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그렇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불평할게 아니라 이를 줄여주는 툴로 시간을 절약하고 업무에 전념하는게 현명하게 일하는게 아닐까요.
돈 좀 쓰시죠. :-)
참조 : http://pragmaticstory.com/tag/유스케이스
그리고 잘 정의해서 사용해 보면 왠만한 경우 다 대응이 가능하다.
유스케이스 정의서를 작성하면서 "유스케이스 시나리오를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같이 비쥬얼하게 만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역시 그런 툴이 있었다. 툴이름은 Visual Use Case
스크린 샷을 가지고 이 툴을 사용하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자.
1.먼저 유스케이스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2.이 시나리오를 가지고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만든다.
3.이 액티비티에 해당하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그린다.
위 세가지-유스케이스 시나리오,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하나의 레파지터리로 관리되어야 하고 한쪽에서 수정을 하면 다른쪽에도 반영이 되어야 한다.
물론 이런식으로 쓰려면 시나리오를 작성할때 잘, 열심히 작성을 해야 하는데 이는 요구사항을 충실히 받게 되면 가능하리라 본다.
TDD가 좋은건 알지만 테스트 코드작성에 시간이 드는건 어쩔수 없다. 유스케이스가 좋은건 알지만 그걸 실제로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이 드는것도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그렇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불평할게 아니라 이를 줄여주는 툴로 시간을 절약하고 업무에 전념하는게 현명하게 일하는게 아닐까요.
돈 좀 쓰시죠. :-)
참조 : http://pragmaticstory.com/tag/유스케이스